정보화마을,www.invil.org 가평 잣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잣마을스케치 잣마을체험 잣마을장터 잣마을나들이 자유게시판

    관람시간 및 신청안내

    관람시간 및 신청안내
    기관시간  휴관일 관람료 단체관람
    오전10시~오후5시
    (토요일 오전10시 ~ 오후1시)
    일요일 및 공휴일 무 료 미리 전화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전시실 전경 +

    + 박물관 입구 +

    경기도 가평군 북면에 위치한 -가평현암농경유물박물관-은 농업문화유산의 발굴과 보존을 위하여 박물관을 설립하였다. 오랜 농업국가로서 조상의 지혜가 담긴 많은 농업유물이 많지만 현대의 빠른 발전과 도시화로 인하여 농업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하고 사라져 가고 있는것이 현 실정이다. 조상님들의 지혜와 얼을 배우고 전통문화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 들은 언제나 환영하며 박물관은 농업유물의 위주로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가평현암농경유물박물관은 연출관, 민속관, 밭갈이관, 추수관, 가공관 등 5개의 전시실을 마련하고 유물 및 그림을 전시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시실 안내

    연 출 관

    전시장 중앙에 위치한 연출관은 농촌가옥을 재현한 곳으로 초갖비 두채와 마차 등으로 연출하여 옛 선조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민속자료 57점도 함께 어우러지게 전시되어 있다.

    민 속 관

    민속관은 옛고서, 등잔, 혼례용품, 방짜그릇 등 농경사회에 주 가사도구가 되었던 소품들을 총350여점 전시하고 있으며 차례를 지내는 제기와 가마 등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밭갈이관

    지역에 따라 농기구 형태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전시실로 농사의 기초가 되는 밭갈이관에는 쟁기의 원형인 따비에서부터 쟁기, 화가래 등 121점이 전시되어 있다.

    추 수 관

    추수관은 추수에 필요한 낫에서 벼를 터는 그네, 도리깨, 탈곡기, 풍구 등과 같은 추수연장들로 모두 104점이 전시되어 있으며 일부, 옷감짜는 베틀과 자리틀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가 공 관

    농사를 잘 지어 풍년이 되면 떡과 술을 나누어 먹을 수 있는 우리의 농촌 인심을 엿볼 수 있는 전시실로 초대형 항아리와 디딜방아, 체, 대나무 도시락 등과 같은 곡식을 가공할 수 있는 민속품 255점이 좁은 공간에 옹기 종기 전시되어 있다.

    오시는 길

    ▒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1. 청량리 현대코아앞 1330번 버스승차 → 목동 종점 하차 하시면 3분거리에 있습니다. 
    2. 버스나, 기차를 타실 경우는 가평에 내리시면 됩니다. 
    3. 가평 버스터미널에서 북면 방향 버스를 타시고 오시다가 "가평 북중학교" 앞에서 하차 하신 후 학교 내 좌측에  있습니다.
     자가용으로오실 때
    1. 서울에서 출발하실 때 올림픽 대로를 타고 구리쪽으로 나오시면 경춘국도가 시작됩니다. 
    2. 경춘국도를 달려오시면 가평이 보입니다. 
    3. 가평으로 진입하셔서 터미널앞으로 있는 큰길로 직진하여 북면 방향으로 계속 오시면 됩니다. 
    4. 목동 삼거리 가기전 오른쪽으로 "가평 북중학교" 간판을 보고 우회전하세요. 
    5. 학교내로 들어오시면 좌측으로 박물관이 있습니다.